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콜렉팅

제41회 재경관리사 취득 후기

by hyperblue 2013. 7. 1.

 

지난 6/16(일)에 있었던 41회 재경관리사의 합격자가 발표됐다. 다행히 합격했다. 문제당 배점이 2.5점씩일 테니 총 4문제를 틀렸다. 솔직히 좀 의외의 결과.

 

이 시험은 삼일회계법인에서 주관하는 국가공인 시험으로서 재무회계, 세무회계, 원가관리회계 세가지 과목에 대한 이해도를 과목당 40문제씩, 총 120문제를 출제하여 측정한다. 합격기준은 전과목 7할 득점.

 

시험준비는 삼일회계법인에서 직접 출간한 책 세권(재무회계, 원가회계, 세무회계)으로 했다. 처음에는 CPA 준비할 때 보던 수험서적으로 하려고 했지만, 엄연히 다른 시험인데 다시 그 복잡한 선수들(?)의 책을 볼 엄두가 안나서 낭비인 것 같으면서도 이 시험에 목적적합하도록 공부하기 위해 새로 구입했다.

 

가볍게 정리하자면, 난이도는 전과목 모두 회계사 1차 수험서적 예제 수준이라고 할 수 있겠다. 학교도서관에서 처음에는 엄청난 두께의 책에 압박을 느끼며 시작했는데, 하루 이틀정도만 내용을 읽고 남은 기간에는 그 시간이 아까워서 여기에 실린 문제만 풀었다. 총 1주일 정도 하루에 4시간씩 책에 있는 문제만 풀고 시험장에 들어갔다.

 

단지 이 시험의 문제 유형을 습득한답시고 책 세권을 구입했는데 왠지 모르게 속이 쓰리다... 게다가 응시료도 7만원. 매우 비싼 편이다. 삼일에서 딱히 기출문제를 공개하지 않아서 어쩔 수 없이 문제집을 샀는데.. 합격을 하니 다행이다 싶으면서도 뒷맛이 영 개운치는 않다.

 

몇달전에 취득한 IFRS관리사와 비교를 하자면 문제수준만 놓고보면, IFRS 관리사 >>>> 재경관리사 이다.

단지 재경관리사의 경우 과목이 세과목이기 때문에 회계, 세무에 대한 아무런 기초가 없는 경우에 그 방대한 범위에 대한 틀을 익히는 데에 시간이 걸릴 수 있다 뿐이지 난이도는 낮은 편이다. IFRS관리사는 재무회계 한 과목에 대해서만 실력을 측정하지만 CPA 1차 기출 문제가 꽤 실리고, 기준서에 대한 깊은 공부를 안하면 맞추기 어려운 문제가 꽤 많다. 하지만 '국가공인'이 아직 아니라는 것이 함정.

 

나의 진로를 딱히 '회계, 세무' 쪽에 특정지을 생각이 아직 없기에 이제 이 분야 자격증은 이 정도(?)에서 접고 다른 것을 찾아보려는데 막막하기만 하다.

 

예상과 달리 좋은 점수로 합격해서 기분은 좋지만 '취업'을 생각하니 다시 숨이 턱턱 막히는 월요일 오후. 결국 이 자격증도 '저 최소한 얘네들 기초는 알아요'라고 할 수 있을 정도이지 나쁜말로 '아무짝에도 쓸모없다'는 표현을 하는 사람도 많더라.

 

아마 모르긴 몰라도, CPA를 준비하다가 도중에 접고 자격증을 취득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나와 비슷한 테크를 타지 않을까 조심스레 추측해본다.

 

취준생의 방황은 오늘도 계속된다.

댓글12

  • 회계사수험생 2013.07.02 23:29

    글잘보고갑니다.저도이날 셤봤는데 합격했습니다. 근데 점수가 상당히 좋은것같은데 내년동차목표로 회계사 한번더 도전해보심이 어떨른지요? 님의 실력이 아깝네요
    답글

    • Favicon of https://www.hyperblue.net hyperblue 2013.07.03 21:59 신고

      칭찬(?) 감사합니다. 하지만 아시다시피 회계사 1차시험이랑 비교하면 수험생들 화낼 수준의 기초 문제들이라서... 아직 수험생이신거 같은데 부디 합격하십쇼!!

  • 2013.08.17 13:52

    비밀댓글입니다
    답글

    • Favicon of https://www.hyperblue.net hyperblue 2013.08.18 00:09 신고

      안녕하세요! 댓글확인이 늦었습니다. 일단 간단하게 답을 드리자면, '세무회계'는 이름만 세무회계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냥 1차 예제정도...? 혹은 그보다 더 낮은 수준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 필요없고, 가물가물하시면 그냥 삼일에서 나온 책 한번 풀어보세요. 그것만 하셔도 넘치고 넘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올해 세법개정으로 바뀐 퇴직급여 부분 죄다 제꼈습니다. 합격에는 전혀 지장없었구요.

      더 궁금하신 것 있으시면 댓글주세요. cpa 2년 준비했으면 껌 of 껌입니다!!!

    • 2013.08.19 07:43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www.hyperblue.net hyperblue 2013.08.19 12:54 신고

      네~ 가뿐하게 취득하실거에요. 함께 취업까지 성공합시다 :)

  • 지나가는 사람 2014.03.20 21:47

    우연히 cpa 불합격수기를 보고 글들을 읽게 되었는데 차분하시고 자기관리를 잘하시는 것 같네요.

    긍정적인 마음도 잊지 않으시고.. 본받을 점이 많으신 분 같습니다. 종종 글을 읽으러 오겠습니다

    전 이번 14년 회계사 시험에 탈락후 방황중이라 힘들었는데 힘이되네요

    파이팅입니다.
    답글

  • 2015.02.26 17:07

    얼마나좋은데 취직하실려구.. 토익점수 대충 팔백넘기고 중견가서 점프타도돼요
    답글

  • 부럽슨니당 2015.06.18 16:39

    취업하실때 재경관리사 도움됫는지 궁금합니다!! 또 어느직무로 일하고계신지두요~~ 취준생입니다^^
    답글

    • Favicon of https://www.hyperblue.net hyperblue 2015.06.19 08:04 신고

      안녕하세요~ 현재 재무회계팀에 재직중이고,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었는지는...잘 모르겠습니다. 없는 것보다는 낫겠지만, 무조건 따야하는 자격증은 아닙니다.